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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험료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자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21:33

    진정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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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희의 자동차 잡학] 요즘 자동차와 관련된 이슈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역시 자율주행이었다. 사람의 개입이 없어도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스스로 운전해 가는 장면은, 과거 수십년간 미래를 상상하는 장면 마다 항상 등장하고 있습니다. 당장 퇴근길의 지루한 교통체증 속에서도 지친 몸을 편하게 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족과의 장거리 여행으로도 도로가 아닌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대화하는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자율주행을 통해 얻는 매력 중 하나다.무엇보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달로 기대했던 것은 '더 안전한 주행'이었다. 교통문화재를 줄이고 인명과 재산 손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었다. 요기에는 사람보다 기계가 특정 환경에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한 교통화재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 인간에 의한 잘못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교통 안전 공단 자료에 따르면 고속 도로 교통뭉지에에서 죠루 소리, 과속, 전방 주시 태만 등 운전자의 잘못에 의한 원인이 87퍼.센트에 가까웠다. 타이어 파손이나 차량 결함은 9.8도 커진다.세인트와 자동차 자체보다는 남의 실수를 줄이는 게 문재율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빠른 고속도로는 일단 불이 나면 피해가 매우 크다. 그래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문재를 줄일 수 있다면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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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미국 자동차 엔지니어 협회(SAE)가 정의한 1조 같은 완전 자율 주행 상태의 수준 4이상이 없어도 뭉지에율의 감소에 대한 연구 결과는 조금씩 나오고 있다. 시내 주행을 포함한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 개입이나 모니터링이 필요 없는 자율 주행 상태를 이이에키하지만 실제로는 SAE레벨 2에 해당하는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태에서도 뭉지에율이 크게 오전, 아 인 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고속 도로 교통 안전 협회(NHTSA)이 올해 초에 따르면, 테슬라의 자동차에 걸린 오토스티아(AutoSteer)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차량 추돌 뭉지에율이 40Percent도 줄었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기술인 오토파 1롯데의 1부에서 자동 주차와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이 시스템은 핸들 방향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는 자율주행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운전자의 스티어링 조작 실수를 막아 문재가 줄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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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단계 장비로 문제를 줄이고 손해율을 낮춘다면 보험료도 내려가지 않으면 기술의 발전에 의해 문제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 환영할 만한 일이에요. 이처럼 문제율이 떨어지면서 지역 직접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자동차 보험입니다. 보험은 어디까지나 나쁘지 않고, 철저한 통계에 근거해 정해진 확률에 의해서 결정되는 사업입니다. 동등한 경우의 수를 가능한 한 많이 모으고, 분류에 의해 미래를 예측해 기준이 되는 보험료를 산정한다. 앞으로 발생 위치를 알 수 없는 문제의 피해자에게 지급할 보험금과 보험사 운영에 필요한 경비 및 수익을 계산해 보험료에 반영한다.보험사 입장에서는 문제가 생겨 나쁘지 않으면 받은 보험금이 당신에게 수익으로 이어지는데, 만약 받은 보험료보다 더 큰 보험금이 나빠져야 하기 때문에 많은 자료를 모아 철저한 연구를 통해 보험료를 책정한다. 또 회사 수익만 따지고 그 높은 보험료를 정하면 보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기준 보험료는 보험개발원에서 일괄적으로 받는다.물론 자동차보험은 그리 나쁘지 않고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문제의 비율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피해의 정도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무겁고 덩치가 큰 SUV는 차에 탄 사람이 다치는 경우(자신의 신체 손해)는 적지만 상대방의 차(대물)가 나쁘지 않아 타인(대인)은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기준 보험료를 보다 높게 책정한다. 여기에 차의 용도, 운전자의 나쁘지 않은 점, 성별과 직업 등도 통계적으로 문제율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또 자동차보험을 '종합보험'이라 부르는 이유는 불길한 보험증권으로 여러 가지 담보를 취합했기 때문인데, 의무보험과 함께 대인/대물/자기신체손해/자기차량손해와 무보험차 상해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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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자동차에 장착된 안전장비도 보험료를 깎는 요인이다. '우리 나쁘지 않다'에서 가장 보험료 할인이 적용된 것은 자동변속기와 ABS 할인입니다. AT를 단 차가 뭉지에율이 낮고 ABS가 교통뭉지에의 감소에 효과가 있고 실시했는데, 자동 변속기가 1반화하고 ABS가 의무화되고 모두 폐지되 슴니다. 현재는 에어 백이 붙은 경우에 자기 신체 손해에 대해서 운전석은 10Percent조수석 에어 백이 있으면 추가로 10Percent을 좀 더 깍아 주고 보험 회사에 의해서 사이드 에어 백이 있으면 추가 할인을 하고 주기도 합니다. 전부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것은 블랙박스 할인이 있어. 보험 회사에 의해서 3~5Percent까지 할인이 되는데 이는 증거 자료의 확보 나쁘지 않고 보험 사기 예방 등 교통 뭉지에율의 감소보다는 손해율을 낮추는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보험 할인에 반영한 사례는 해외에서 볼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의 스타트 업의 보험 회사인 루트(Root)에서는 3월부터 자사의 앱을 통해서 고속 도로 주행 때 테슬라의 오토스티아이 작동하는 주행 거리를 측정한 뒤 이에 비례하고 지정된 만큼 보험료를 할인하는 방법입니다. 오토스테어를 활용해 주행하는 거리가 길거리일수록 당연히 더 할인이 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루트는 아메 리카든지 9개 주에서 밖에 적용되지 않고 영향력이 크지 않지만 처음이라는 것에 의미가 컸다. 물론 끓는 기능이 있는 다른 브랜드의 차로도 확대한다는 계획은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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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동참한 것은 영국 최대 자동차보험사인 다이렉트라인(Direct Line)이다. 역시 테슬라의 오토스티아 기능에 대해서 5퍼센트 할인을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세계에서 2번째이지만, 자율 주행 기술을 안전하다고 인정하고 할인이 적용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보험 회사여서 실제 보험 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결국 어떤 종류의 자동차 신기술이라도 실제 사건률을 줄인 본인의 손해율을 아침에 낼 수 있다면 이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서는 해당 보험료를 깎아주는 게 옳다. 이곳에는 전자식 주행안정화장치(ESC), 본인 차선이탈경보(LDWS), 후방경보(BSD), 자동긴급제동보조(AEB) 등이 대상이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보험사건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관련 자료를 수집 중이었으며 구체적인 할인 요율 등은 발표되지 않았다.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한 상상 속의 산물이 아니다. 말투로 자동차와 관련된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바꾸고 있다. 하루빨리 관련 법규가 정비돼 소비자가 혜택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자동차 칼럼니스트 이동희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동희 #이동희의 자동차 상품 기획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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